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두통의 원인 및 증상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5. 20. 01:17















- 두통의 원인 및 증상 -

오늘날 두통의 대한 원인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 범위도 넓기 때문에 큰 범위 3가지로 분류합니다질병을 동반하지 않은 이상 두통은 긴장형 두통,, 편두통, 클러스터 두통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 두통의 원인 및 증상에 대해 소개합니다.

 

- 두통의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

 a. 긴장형 두통

 가장 흔한 두통이며 전연령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머리가 깨지는 듯한 통증이 특징으로 목과 어깨의 결림이 많이 있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또한 눈의 피로 몸의 나른함 현기증을 등을 동반합니다.

 b. 편두통

 사춘기 청소년부터 40대까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말 그대로 머리 한쪽 부분에 두통이 있으며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합니다. 통증의 전조증상은 눈앞이 번쩍하는 느낌과 손발 마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c. 클러스터 두통

 20-30대 남성에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두통은 머리의 한쪽이나 눈의 안쪽, 관자놀이에서 통증이 같은 시간대에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걸 말합니다. 투통은 정도는 다른 두통보다 심하며 눈의 충혈, 눈물, 콧물, 코막힘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a. 긴장형 두통

 장시간 책상에 앉아 같은 자세를 반복하거나 평소 자세의 나쁨으로 혈액순환이 나빠져 목과 머리의 근육이 긴장해 버리는 게 긴장형 두통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눈의 피로와 수면부족, 대인관계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도 두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b. 편두통

 어떤 자극에 의해 뇌혈관 주위에 있는 삼차 신경에는 통증 물질이 나와 혈관이 확장하고 염증이 일어나는 등 편두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운동이나 긴장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수면부족이나 과다한 당분 섭취,, 여성인 경우 생리로 인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발생합니다.

c. 클러스터 두통

 전체적인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눈 속의 동맥이 확장되어 염증이 생겨서 발생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 확장제를 복용하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술도 혈액순환을 빠르게 하고 혈관 확장에 도움을 주므로 두통의 원인이 있습니다. 짧게 기압의 변화로 클러스터 두통이 생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