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비오틴결핍증 및 과다섭취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5. 19. 01:13















비오틴결핍증 및 과다섭취 -

 비오틴은 다양한 식품에 포함되어 있으며, 밸런스가 좋은 식생활을하고 있으면 결핍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장내 환경이 나쁘면 비오틴을 흡수하지 못하고 비오틴결핍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은 진정한 정어리, 연어, , 달걀 노른자, 베이컨, 땅콩, , 호두, 콩가루, 우유, 양파, 현미 등이 있는데 주로 콩이나 달걀을 통해 섭취합니다.

 

-비오틴 결핍증상은 무엇일까?

 비오틴은 체내의 당분 재생, 피부, 점막, 모발, 손톱 등의 조직 보호 생성에도 깊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부족하면 피부염이나 점막의 염증이 일어납니다. 또한 모발에도 문제가 일어나 백발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가 빠지지 않거나 우울증과 무기력 등의 증상과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오틴 과다하면 어떻게 되나?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므로 체내에서 과도하면 소변으로 배설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과잉증의 걱정은 없습니다. 이를테면 비타민A[또는 베타-카로틴]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만들고 나머지는 사용안하거나 배출하기때문에 과다섭취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오틴을 파괴하는 물질

 비오틴을 파괴하는 물질에는 항생제가 있습니다. 장기간 항생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비오틴이 결핍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생 달걀 흰자는 비오틴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다만 가열한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