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속이 쓰린 이유 대처법과 치료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4. 19. 09:09















- 속이 쓰린 이유 대처법과 치료 -

흔히 음식을 과식하거나 공복에 술을 마시면 속이 쓰립니다. 속이쓰린이유는 몇 가지가 있는데요. 대부분 위와 연관이 깊습니다위산이 많아서 아니면 위점막이 거칠어져서 또는 위 기능이 저하돼서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번에는 이 원인과 대처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소개합니다.

 

- 속이 쓰린 원인 무엇일까?

a. 위점막이 거칠어짐

 속쓰림은 위 점막이 거칠어지는 것이 원인으로 일어납니다. 위 점막은 과도한 위산 분비에 의해 거칠해져 갑니다.. 알코올이나 자극이 강한 음식, 일상속에서 받는 스트레스 등이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시킵니다.

b. 위산 역류

 위산 역류도 속이 쓰린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지방이 많은 음식 등에 의해 위산이 역류하면 식도염을 일으키고 가슴이 아프게 됩니다.

c. 위기능 저하

 가령 컨디션 불량에 의한 위 기능 저하도 속이 쓰린 원인이 됩니다. 노화와 위장운동 저하가 일어나면 소화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소화시간이 길어질수록 위산 분비가 계속되어 점막이 거칠어지고 따라서 속이 쓰리게 됩니다.

 

- 그렇다면 대처방법은 무엇일까요?

 속쓰림을 느끼면 일단 몸에 묶여있던 벨트나 코르셋, 속옷 등을 느슨하게 하여 압박을 완화합시다. 그 후 구부림 자세를 피하고 상체를 일으키는 자세를 취합시다. 또한 뒹구는건 위장과 식도가 같은 위치이기 때문에 역류할 수 있으므로 식후 눕는 건 피하는 게 좋아요.

 속쓰림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거나 속 쓰림이 일어나는 빈도가 높은 경우 의료기관에서 진찰하는 게 좋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비롯한 어떤 질병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지속된다면 병원에서 진찰과 처방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 치료방법은 어떻게할까요?

 속쓰림은 위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위 점막 수복 성분이 배합되어 있는 약물이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위산분비가 과다한경우 H2차단제 등의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약물을 사용합니다. 위산 역류인 경우 일반 의약품은 그다지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