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요통 원인, 대처방법 생활습관 변화의 중요성 -

 전문적으로는 아래허리통증이라고 얘기하는 이 질환은 디스크나 관절, 척추뼈, 인대, 신경 등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허리부위의 통증을 말합니다그 요통 원인은 다양하며 다른 질환과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에 통증이 있으면 대부분 요통으로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번에는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a. 어깨 결림 및 자세의 나쁨

 요통의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이 어깨 결림에 의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어깨 결림은 목덜미에서 어깨에 걸쳐 장력으로 인한 통증이지만 악화되면 허리까지 통증이 발생합니다.평소 컴퓨터를 사용할 때의 자세가 나쁘거나 장시간 같은 자세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게 지나치면 허리 통증을 일으킵니다. 특히 의자를 뒤로 젖히고 사용하는것도 요통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b.생활 습관

 평소 무거운 가방을 한쪽 어깨에만 걸치고 있거나 한쪽으로만으로 무게 중심이 걸리는 행동을 하는경우 몸이 불균형해서 허리나 척추에 부담을 줄수 있습니다. 또한 한쪽 반신에 부담이 있으면 골반 고관절 왜곡의 원인이됩니다. 골반이 비뚤어지는 경우 신경*혈액의 기능이 막히는 것 때문에 통증을 느낍니다.

c. 질환이 원인 인 경우

 허리 통증은 허리 디스크와 같은 척추 질환이나 신우 신염과 같은 내장의 질병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성 위염*위궤양 등 위장 질환과 췌장암 같은 질환이 있습니다. 또한 허리 오른쪽 통증의 원인은 간염 · 간암 등의 간 질환, 담낭 질환*담낭 염증 등 담낭에 관련된 질환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기관에서 신호가 오는지에 따라 허리 아픈 부분도 달라집니다.

d. 노화에 의한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척추 추체 골절과 같은 부상을 일으킵니다. 골다공증으로 약해진 뼈에 부딧침으로 압력이 걸리면 척추 압박 골절이 발생하여 통증이 생기는 원인이됩니다. 골다공증은 골량이 감소하고 뼈의 밀도가 줄어드는데요증상에서 가장 일반적인 골밀도의 저하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한 것입니다. 에스트로겐은 나이를 거듭와 함께 감소합니다. 따라서 칼슘과 비타민 B 섭취 * 일광욕 * 가벼운 운동 등으로 골밀도를 정상치로 유지하도록 노력하는게 중요합니다.

 

- 요통의 대처법

a. PC*스마트 폰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다

PC나 스마트 폰을 장시간 사용하고 있으면 어깨와 목에 부담이 계속됩니다. 일정 시간 휴식을 가져 몸과 눈의 부담을 줄여 허리 통증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b. 스트레칭과 체조 * 가벼운 운동

 어깨 결림이나 요통의 경우, 근육 긴장을 완화하는 스트레칭이나 체조가 효과적입니다. 고개를 돌리거나 전후 좌우로 기울이는 스트레칭과 어깨를 상하로 움직여서 근육 경직이 풀리도록 노력합시다. 또한 적당한 운동을 매일 계속하는것도 근육 긴장을 풀기때문에 효과가 있습니다.

 

c. 목욕이나 따뜻한 수건으로 따뜻하게

 목욕으로 몸 전체를 따뜻하게하여 혈액 순환이 좋게 만들고 근육 긴장을 완화시키도록 노력합시다. 요통은 반신욕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운동이나 퇴근 후 잠시 시간을 내서 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통증이있는 ​​부분을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 것도 효과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