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점

조리 요리 차이는 무엇일까요?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3. 23. 23:33















- 조리 요리 차이는 무엇일까요? -


음식을 만들다보면 '조리' '요리' 중에 어느 단어을 선택해야하는지 모를떄가 있습니다. 저도 생각해보면 "피자를 요리하다"와"피자를 조리하다"중에 어떤차이가 있는지 긴가민가 하는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 정의를 알아봅시다 -

일단 사전적의미를 알아봅시다. 먼저 요리는 영어로는 dish, Cooking으로 되어 있으며 흔히 계량기 등으로 계측하는것이 중심개념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던 것이 현재는 조리를 통해 먹을 수 있는 형태로 만든 음식물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국어사전에는 여러 조리과정을 거쳐 음식을 만듦, 또는 그 음식이라고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완성품 음식이라는 의미가 강합니다.


 한편 조리는 영어로는 Cooking으로 불리며 dish라는 단어가 빠져 잇습니다. 조리(調理)의 조(調)는 갖추다, 준비하다 등의 의미가 있고, 조리를 합치면 "갖추거나 준비하여 다스려 좋아짐"의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준비하여 좋아지기때문에 '과정'이라는 단어와 유사하며 조리 요리 차이점은 간단하게 보면 "계량 유무의 차이", "과정의 차이" 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요리는 완성품으로 보시면되고 조리는 요리를 만들기위한 과정으로 보시는게 편할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모든것이 그런건 아니지만 요리책을 보면 큰주제는 OO요리라고 하고 소주제는 조리의 목적, 조리의 방법, 조리 순서..같이 나옵니다. 따라서 요리는 넓은 범위이고 조리는 요리안에 포함된 의미라 보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