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원인 및 대처유형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3. 20. 09:00















-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원인 및 대처유형 -

히스테리성 성격장애는 해리성 장애 또는 연극성 인격장애라고도하며, 자신이 지금 무엇을하고있는 것인가 · 자신이 누구인지 모르게 되는 등 자신을 냉정하게 유지할 수 없게되는 신경증의 일종입니다. 

 일반적으로 히스테리 장애는 단지 과민 반응 이나 감정의 기복이 심한 사람을 연상시킵니다. 또한 흥분, 격정등 감정을 잘 컨트롤을 못합니다.  특히 여성에게 많은 듯합니다. 여성이라면 폐경으로 인한 컨디션 붕괴, 정서 불안 등 여러 원인으로 나타나는데요. 이번에는 이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생활 속에서 가능한 원인


 사실 의학적 견지에서 본 히스테리성 성격장애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조금 다릅니다. 정신 의학이나 심리학의 세계에서는 히스테리는 신경증의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환 히스테리 (전환 장애)"와  "해리성 히스테리 (해리성 장애)로 구분됩니다. 이 히스테리는 심리적 외상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일어납니다. 극도의 스트레스와 어린 시절에 학대와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거나 재해나 사고 등의 충격적인 사건의 체험 등으로 인한 마음의 상처나 외상 등이 발병 원인이 됩니다.


-히스테리의 대처법

 먼저 스트레스와 외상 등의 마음의 상처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가 우선되어야합니다. 또한 폭력을 휘둘러지는 생활과 상처가 있는분은 히스테리의 요소로 간주 될 수 있는 생활 환경변화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심리 치료 이외에 다음과 같은 이완 기법을 함으로써 불안과 긴장 완화해소를 가져봅시다.


 a. 이미지 법

 아로마 오일과 마음을 평온하게있는 음악을 들으면서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감정에서 안심할 수있는 위치에 있는지 의식을 그쪽으로 향하게합니다. 좋은 이미지를 떠올리며 좀더 쉽게 떠올리기위해 이야기와 설명유도을 통해 시술자가 이미지를 유도 할 수 있습니다.

b. 심호흡 법 · 호흡법

 천천히 호흡하고 주기적으로 깊은 호흡이 되도록 의식을 향하게 합니다.

c. 점진적 이완법 

 일련의 근육을 강화하고 이완하는 휴식 방법입니다. 다른 휴식 방법과 같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치료할수 있는 방법은 있는건가?

 치료의 하나로 약물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안 요소를 해소하는 항불안제, 정신적 스트레스에 맞춘 항정신성 약물, 우울증 증상이 있는 경우는 항우울제 등이 사용됩니다. 단, 이 약은 졸음과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보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생각되는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