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멍 잘드는 이유 및 예방법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3. 18. 23:21















- 멍 잘드는 이유 및 예방법 - 

 대부분 외부에 충격에 의해서 생기지만 혈관질환으로 인해서도 생깁니다. 남성보다는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데요. 

 이는 다리가 외부에 노출되는 시간이 남성보다 길며 날씨가 추운경우 혈관도 수축하기 때문에 외부의 충격에 쉽게 멍이 듭니다. 이번에는 이 멍 잘드는 이유와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합니다.


- 원인은 무엇일까?

 타박상이나 딱딱한 물체에 부딧치는 등 외부 충격에 의한 출혈로 인해 파란 멍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부 충격이 있었다면 주변 조직이 파괴되면서 출혈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출혈은 피부세포 및의 혈관이 출혈을 일으켜 피부에 혈액이 쌓여버리는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출혈을 일으키면 피부의 표면이 붉은색 또는 보라색으로 보이게 되는게 멍이 됩니다. 

 이렇게 충격에 의해서 멍이 쉽게 들지만 감기나 편도선염이 심하면 멍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간기능이나 혈소판 기능이 약해졌을때 멍이 생기므로 외부의 타박상도 없고, 가만히 있었는데 멍이 나타나는경우 빨리 병원을 찾아 질병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단순히 멍은 혈관안에 있어야할 적혈구가 혈관밖에 나온것인데 타박상 외에 질병으로 인해서도 멍 잘드는 이유가 되기 때문에 쉽게 넘어가서는 안될 증상이기도 합니다.


- 멍의 예방법은 무엇일까?

 멍의 원인이 되는 상처를 입은 직후에는 환부를 냉찜질을 하면 혈관이 수축되어 출혈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15-20분정도 냉각하면 감각이 무뎌지므로 이때 분리하고 다시 통증이 생기면 냉각하는걸 반복합니다. 얼음 주머니나 비닐봉지로 해도 좋은데요. 물파스나 파스같은경우 출혈 억제까지 이르지 않기 때문에 멍이 들면 냉찜질을 합시다.

 그 다음 타박상으로 인한 열이 가라 앉으면 다시 온찜질을 합시다. 따뜻하게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산소와 영양이 조직에 보급된 노폐물 공급이 높아져 조직의 활성화와 재생을 촉진합니다. 목욕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멍 잘드는 이유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