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근육통 푸는법 어떻게 예방할까?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3. 7. 06:00















- 근육통 푸는법 어떻게 예방할까? -

근육 통증은 뚜렷한 원인이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운동에 의해 근육 섬유가 손상하고 상처받은 부분을 복구하기 위해 염증을 일으키는것이 원인으로 추측됩니다. 

 운동 부족 상태에서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평소에 사용하지 않은 근육을 갑자기 사용하면 통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렇게 근육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 근육통 푸는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 생활 속에서 할 수있는 예방법

a.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자

 평소에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근육이 단련되기 때문에 쉽게 긴장되지 않고 통증도 가벼워집니다. 단, 무리한 운동은 근육손상 및 통증을 가중시키므로 주의해야겠죠.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산책으로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부터 습관을 가지면 차근차근 근육 통증은 줄어드리라 생각됩니다.


b. 근육 긴장이완에 좋은준비 체조 및 스트레칭을 하자

 운동하기전과 후에 스트레칭을 하는것은 근육에 긴장을 완화시키고 부담을 줄여주는 하나의 근육통 푸는법입니다. 또한 부상을 방지하는데도 연결됩니다. 특히 겨울철이나 몸의 체온이 낮을때는 혈관이 좁아지고 흐름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운동하기전에는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 긴장이완을 하도록합시다.


c. 근육에 급격한 부하를 주지 않는다

 급격하게 근육에 부담을주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가령 계단을 올라가는 동작보다 내려가는 동작이 근육 섬유에 부하가 크게 걸리는 때문에 계단이나 언덕길을 내려갈 때나 무거운 물건을 내려 놓을 때 특히 천천히 합시다. 운동을 할때도 운동량이 본인의 몸에 맞게 강도로를 서서히 높여하는게 중요합니다.


d. 휴식과 균형 잡힌 식사를하자

 피곤한 근육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근육을 만드는 원료가 되는 단백질과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비타민C 비타민E등 미네랄을 충분히 보충하고 균형잡힌 식사를 하면 회복도 빨라지기 때문에 근육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목욕이나 마사지를 하면 근육이완에 도움이 되는데요. 미지근한 물에 천천히 사용하고 따뜻하거나 마사지를하고 혈행을 좋게하여 근육통 푸는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