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재채기 원인 알레르기와 바이러스를 주의하자 -

 코의 점막이 자극을 받아 일어나는 반사운동이 재채기인데요. 강한 냄새나 먼지 등과 같은 자극에 의해 코의 점막이 이물질을 배출하려고 하는 일종의 반사운동이에요.

  기침도 이와 비슷한 작용이며 재채기도 적당히 하면 괜찮지만 많이 하면 폐에 무리를 주거나 뼈가 약한분은 갈비뼈가 부러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주 재채기를 하면 재채기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사전에 예방하는게 중요하겠죠. 

- 재채기의 원인

 기침은 주로 목에서 이물질이 쌓여 발생하는데요. 재채기는 외부에서 생기는 물질이 코에 들어가서 많이 생깁니다. 재채기를 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주요된 원인에 대해서 정리해봤어요. 

a. 화분이나 집 먼지 등 알레르기 물질

 꽃가루, 집 먼지, 곰팡이, 동물 털 등 알레르기 물질이 체내에 들어가면 히스타민 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발생시켜 재채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체내의 이물질에 대한 방어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의 원인인 알레르기 항원이 체내에 들어가면 대식세포는 이물질을 먹고 림프구에 이물질의 정보를 알려줍니다. 이물질의 정보를 파악한 림프구는 다음 이물질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즉시 공격할 수 있도록 식세포에서의 정보를 바탕으로 이물질의 표적이 되는 항체를 만듭니다.

 항체는 혈액과 점막에 있는 비만 세포에 붙어 대기하고 다시 알레르기 항원이 체내에 들어가면 같은 정보를 가진 항체는 알레르기 항원과 결합합니다. 이 반응은 항원 항체 반응입니다. 항원 항체 반응이 일어나면, 세포에서 다양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방출됩니다. 그 중 히스타민이 재채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입니다.

b. 바이러스 - 칩입 방지

 두번째 재채기 원인으로 바이러스가 있는데요. 코점막은 뇌 신경의 하나인 삼차 신경이 있습니다. 코의 점막에 감기 등의 바이러스가 부착되면 그 자극이 삼차 신경에 의해 뇌에 전해져 뇌를 통해 호흡에 사용하는 근육에 전해집니다. 자극이 전해져 긴장 상태가 된 근육은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크게 공기를 흡입합니다. 그리고 긴장이 이완되어 바이러스가 포함된 공기가 밀려 재채기가 생깁니다. 여기까지 재채기 원인에 대해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