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글루타민산 효과 과잉증과 결핍증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3. 6. 23:41















 글루타민산은 체내에서 합성 할 수 있는 비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흥분계 신경 전달 물질로 작동합니다. 이 성분은 뇌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과와 암모니아의 해독 · 이뇨 효과가 있으며 근육과 면역력을 강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생명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뇌의 흥분을 진정 GABA을 생성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  포함한 식품은 무엇이 있을까?

 조미료는 다시마 등의 해초와 배추, 녹차, 토마토 등의 식물성 식품에 감칠맛 성분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화학 조미료의 글르타민산은 나트륨과 결합된 형태인 글루타민산 나트륨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화학 조미료에 포함된 글르타민산의 대부분은 사탕 수수나 전분을 미생물에 의해 발효시킨 것으로부터 생성됩니다.


-   과잉증 및 결핍 

천연 글루타민산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수면 장애와 신경증, 환각 등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화학 조미료인 글르타민산 나트륨을 과잉 섭취하면 두통이나 우쭐 손발의 마비가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부족하면 뇌의 기능 저하와 배뇨 억제 등이 발생합니다. 



- 뇌를 활성화, 지방 축적 억제

체내에있는 글루타민산은 주로 흥분계 신경 전달 물질로 작용해 뇌 기능을 활성화시킵니다. 따라서 치매의 예방 효과와 기억력과 학습 능력 등을 높이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반대로 뇌 세포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지방 식사만으로 사육된 쥐가 이 성분을 섭취하였는데 피하 또는 내장에 지방의 축적을 억제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글루타민산은 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피부 미용 효과 

 인간의 피부는 두께가 약 2㎜ 표면에서 표피층, 진피층, 피하 조직의 3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또한 표피층의 가장 표면은 각질층이라고합니다. 불과 0.01mm의 얇은 각질층이 바이러스 나 세균 등의 이물질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피부 손상을 억제합니다. 게다가, 피부의 수분이 달아 나지 않도록 수분을 유지시켜줍니다. 

각질층의 세포는 각질 섬유와 섬유 사이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섬유간 물질에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는 천연 보습 성분(NMF)가 존재합니다. 글루타민산을 비롯한 아미노산은 천연 보습 성분(NMF)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피부염을 일으키기 쉬운 사람은 각질층에 포함된 아미노산이 부족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 혈압을 낮추는 효과 

최근에는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있는 것이 연구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미국, 영국, 일본, 중국 4개국 4600명을 대상으로 한 식사에 관한 연구 데이터를 분석 한 결과, 섭취하는 단백질의 총 섭취량에서 차지하는 글루타민산의 비율이 4.72% 증가하면 최대 혈압이 1.5~3.0mm 최소 혈압 1.0~1.6mm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혈압을 낮춰서 뇌졸중에 의한 사망률이 6%, 심장 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4%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