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들쭉나무 성분 및 효과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3. 2. 01:00















들쭉나무 성분과  효과 -

 진달래과에 속하는 낙엽 소관목으로 주로 높은산에서 자랍니다. 높이 15-50cm 정도의 크기로 황무지나 습지를 좋아하고 많은 열매를 맺습니다. 잎은 둥근 표면은 푸른 빛이 도는 녹색, 뒷면은 황록색을하고 있습니다. 5월-6월에 걸쳐 꽃이 피고 꽃은 녹백색이며 가지 끝에 1-3개 정도달립니다. 열매는 8-12mm의 끝이 약간 뾰족한 곳에서 달리며 열매는 회색 같은 청색을하다가 8-9월에 검은 자줏빛으로 익습니다. 서양에서는 가을에 열매를 채취하여 생식이나 과즙,잼을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 들쭉나무에 포함된 성분과 효과

 폴리 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과 케르세틴, 염증 · 설사에 효과를 발휘하는 탄닌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과 케르세틴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에 발생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a. 눈병을 예방하는 효과 

 이 나무는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황반 변성은 눈의 황반 부분이 노화 등에 의해 변성 왜곡되거나 시야 협착이 일어나고 방치하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병입니다. 미국에서 실명율 1 위의 질병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 황반 변성의 원인 물질 중 하나로 A2E라는 시각 사이클의 대사 산물이 깊이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들쭉나무는 망막 색소 상피 세포에서의 A2E의 축적과 산화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에 의해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b. 피부 토닝 효과 

  다음으로 피부의 토닝 효과가 있습니다. 잎과 열매에는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활성 산소는 자외선이나 흡연,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체내에서 과도하게 발생하면 지질 과 단백질 , DNA 등에 영향을 노화 등의 원인이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들쭉나무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합니다. 또한 멜라닌 세포에서 멜라닌의 생성을 억제하고 콜라겐의 분해를 억제시키는 등의 기능도 있기 때문에 미백 효과와 주름 개선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c.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 

 이 나무에 포함되어 있는 케르세틴은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이 기능에 의해 활성 산소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혈관을 흐르는 적혈구는 건강한 상태라면 몸의 구석 구석까지 산소를 옮겨줍니다. 

 그러나 활성 산소에 의해 적혈구가 손상을 받으면 유연성을 잃고 모세혈관을 통과하기 어렵게되기 때문에 혈류가 막혀 버립니다. 케르세틴이 활성 산소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고, 적혈구의 작용을 활발하게하는 효과가 있어서 혈관과 혈액의 건강을 유지 케르세틴은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