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은행나무 열매 성분과 특징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3. 1. 01:00















- 은행나무 열매 성분과 특징 -

 이 은행나무에 있는 열매는 옛부터 식용으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은행 나무는 일본, 한반도, 중국에서 재배되는 낙엽 큰 교목으로 큰 것은 높이 45m, 지름 5m 정도도됩니다. 1 억 5000만년 전부터 존재하고있는 식물로 "살아있는 화석"라고도 합니다. 매우 생명력이 강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을이 제철인 식재료이지만, 현재는 가열하여 진공 팩으로 포장된 은행나무 열매 상품을 연중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은행에 함유된 성분과 특징

 은행 나무의 식용 부분은 껍질 속 배유 부분에서, 지질, 당질, 단백질, 비타민 A, 비타민 B 군, 비타민 C, 철분, 칼륨 등이 포함됩니다. 자양 강장, 강정 효과 외에 방광과 폐를 따뜻하게 기능이있어, 빈뇨 및 야뇨증 개선, 천식 치료, 기침, 가래를 가라앉히는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a. 고혈압을 예방, 피부 미용 효과

 은행 나무에 포함된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피부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고 비타민 E와 비타민 C는 피부의 노화를 막는 작용이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으로, 피부를 아름답게하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b. 야뇨증을 개선 및 천식 예방

 소변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은행나무 열매는 야뇨증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기침을 진정 가래를 가라앉히는 기능이있어 천식 증상을 억제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은행열매를 기름 조린것이 좋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은행열매를 기름에 조린것을 결핵치료제로써 사용했는데요. 기름을 먹으면 기침이 멎고 증세가 좋아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다만 은행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함부로 마시면 위험하며 한방에서 상담을 하고 몸에 부담이 없는지 확인하고 복용하는게 좋겠죠.

 - 주의사항은? 

 은행열매는 날것으로 먹으면 독성이 있기 때문에 굽거나 가열해서 독성을 줄이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굽더라도 약간의 독성이 있으므로 한번에 다량 섭취하면 은행 중독에 걸릴 수 있으며 복통이나 구토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으신분은 상태가 더 악화 될 수 있으므로 복용에 신중해야합니다. 은행나무 열매 하루섭취량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데 필자 생각으로는 하루에 2-3알정도 먹으면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