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점

아스파라긴 효과 및 차이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9. 2. 28. 19:58















- 아스파라긴 효과 및 차이 - 

 아스파라긴은 아스파라거스에서 발견 된 아미노산의 일종입니다.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아스파라거스에서 발견 되었기 때문에, 아스파르트라고 명명했습니다. 유해한 암모니아를 체외로 배출하고 중추 신경계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신경 전달 물질의 재료가되기도 근육과 내장의 근원이되는 단백질의 합성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아스파라긴은 TCA회로에 작용하여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기 때문에 운동시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스파라 긴 아스파르트산 차이는 뭘까?

아스파라 긴을 가수 분해하면 아스파라긴산이 생성됩니다. 아스파라 긴과 아스파르트산은 이름이 비슷하지만 각각 다른 물질입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에너지 대사를 증가시키고, 칼슘과 칼륨 등 미네랄을 전신에 운반하는 역할을 가진 비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반면에 아스파르트산은 아스파르트뿐만 아니라 단백질 합성 재료로 사용되고, 피로 회복 작용 등, 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또한 이뇨 작용도 있어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스파르트 산은 아스파라거스 외에도 콩과 사탕 수수, 쇠고기 등을 포함한 건강 식품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a. 운동시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효과 

 구연산 회로는 피로 물질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회로입니다. 만일 구연산이 몸에 잘 돌지 않으면 젖산이 축적되어 피로가 모일 수 있습니다. 젖산은 근육 피로의 원인이 되는 물질로 대량으로 축적되면 몸의 오한과 두통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 긴은 체내에서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구연산 회로에 작용해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킵니다. 

 또한 아스파라 긴이 TCA 회로에 작용하여 젖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근육을 움직이는 글리코겐의 생성을 촉진해 피로 회복 및 운동시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글리코겐은 운동시 중요한 에너지 원이며, 필요에 따라 당으로 변환합니다. 에너지 원인 글리코겐이 부족하면 장시간 운동에 견딜 수 없습니다. 이 두 가지 요인에 의해 아스파라 긴은 운동시 지구력을 향상시킵니다. 



b. 소변의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 

 아스파르트 산은 체내에서 암모니아와 결합하여 아스파르트되기 때문에 암모니아를 안전한 형태로 저장합니다. 이를 통해 체내에서 암모니아가 악영향을주지 않도록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암모니아는 단백질의 분해로 인한 신경 전달 물질의 기능을 저해하는 유해한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암모니아는 에너지 대사에 관련된 세포 속의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저해합니다. 따라서 암모니아의 양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피로와 조직의 노화, 면역력의 저하를 일으킵니다. 이때 아스파라긴은 소변의 합성을 촉진하고 유해한 암모니아를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c. 튼튼한 몸을 만드는 효과 

아스파라 긴은 근육과 내장을 만드는 단백질 합성에 사용됩니다. 아스파라 긴을 비롯한 아미노산은 자연계에 500 종류로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것은 아스파라 긴을 포함한 20 종류의 아미노산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인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이 분해되어 그 부족분을 보충하려고합니다. 그 결과, 체력과 면역력이 저하되고, 혈관이 약해되어 버립니다. 아스파라긴은 단백질을 합성하고 튼튼한 몸을 만드는 데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체력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