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점

opposite contrary 차이 예시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11. 12. 18:12















한국어로 반대의 유의어는 불찬성,상반,이의가 있고 반대말은 찬성이 있습니다. 영어로는 opposite와 contrary가 있는데 둘다 반대하다는 뜻입니다. 또한 opposite는 형용사이고 contrary는 형용사입니다. 

 opposite는 위치·행동·성격 따위가 대칭적으로 대조되는 것을 암시하는말입니다. contrary는 opposite에 갈등·적대의 뜻이 덧붙인 것으로 대립이 공교롭게도 불리한 것을 나타냅니다. 단, 사람에 적용되는 경우에는 "고집센,심술궂은 "이라는 좋지 못한 뜻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영한사전에서 보면 opposite는 반대쪽 반대편  contrary는 '상반되는'으로 나와있습니다.



가령 아래와 같은 예시가 있습니다.

ex) They sat at opposite ends of the table.

ex) They hold contrary views.

 형용사인 opposite을 비교하면, 먼저 oppsite of는 ~와 반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해석하면 '그들은 테이블의 반대쪽 끝에 앉았다.' 가 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contrary도 한글로 표현하면  '그들은 반대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가 됩니다. 



 그러나 전자는 이러한 반대를 나타냅니다. 좋음과 나쁨, 더움과 시원함, 행복함과 불행함, 왼쪽과 오른쪽... 정말 의미상으로 극과 극에 있음을 나타내죠. 그런데 후자는 이렇습니다. 하얀눈과 파란하늘, 장거리 육상의 즐거움과 단거리 육상의 즐거움 등등 즉, 'in contrast with'는 의미상으로 극과 극이 아니라 서로가 다른 적용이 된다던지 아니면 구분이 된다던지 하는 것입니다. 상반된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단순히 의미상 극대극일 때에는 opposite of이고 대비되는 의미를 주는 것은 contrary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