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팁 TIP

국토부지적도무료열람 및 순서는?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10. 30. 09:00















 토지에 대한 여러가지 사항을 나태낸 지도를 지적도라고 하는데요. 그안에는 토지의 소재, 면적, 지목, 경계 등 여러가지를 알 수 있습니다. 직접 민원을 신청하여 볼 수도 있지만, 온라인에서도 가능한데요. 국토부지적도무료열람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음..지적도를 열람하시는 분들은 주로 땅에 문제가 있거나 토지를 구매하는데 이 땅이 정확히 어떻게 선이 그어져 있는지 알기 위해 열람을 합니다. 필자는 전자보다는 후자 때문에 열람을 두번 정도 한 것 같습니다.;;


지적도를 보기 위해서는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또는 서비스]라는 정부지원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주소가 약간 어렵기 때문에 검색 포털에서 검색을 해서 접속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일단 메인페이지 들어가시면 상단에 [토지이용계획]->[토지이용계획 열람]을 눌러서 입력해도 되지만 좀 더 빠른 방법이 화면 하단에 [바로가기] 서비를 이용하는겁니다. 바로가기 서비스란에 보면 토지이용계획 탭이 있는데 위의 열람란과  기능은 동일합니다. 따라서 지역을 선택하고 본번과부번을 입력하고 열람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가령 예를 들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볼수 있는게 개별 공시지가 면적 이 지역이 어느 구역인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면적도 알 수 있으며, 정확히 구역이 어떻게 그려져 있는지 도면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로 한가지 쉽게 알 수 있는 정보는 그 지역안에서 행위가 제한되는 내용인데요.위의 예를 보면 가축사육제한구역 이라고 적혀 있군요.



  이와 관련된 법률도 적혀져 있기 때문에 찾아보시고 무슨 사유에서 제한됐는지 확인 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땅도 잘 알고 구매해야 손해를 보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필자도 집을 살때는 채무관계는 어떠한지, 땅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위와 같은 국토부지적도무료열람과 등본을 떼보고 꼼꼼히 확인하죠. 땅에 대해서는 이중 삼중으로 확인하는 습관은 나쁜습관은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하하:D 무엇보다 보금자리 마련과 큰돈이 오고가고하기 때문에 땅만큼은 신중에 신중을 가해야 되는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