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이점

케피어유산균 효과 요구르트의 차이점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10. 23. 09:00















이 케피어유산균의 캐피어는 유산균과 효모의 공생 발효 할 수있는 알코올 발효유의 일종으로, 요구르트 버섯이라고도합니다. 이 유산균은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가있어 변비와 설사를 개선합니다. 또한 케피어유산균은 나쁜 세균의 증식을 억제하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과 동맥 경화를 억제,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 케피어와 요구르트의 차이 

케피어와 요구르트도 식품의 분류는 같은 발효유이지만, 그 발효 메커니즘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발효는 효모 등의 미생물에 의해 재료에 포함된 유기산이 분해 됨으로써 유용한 물질이 생성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케피어와 요구르트의 큰 차이는 발효에 관련된 미생물에 있습니다. 

요구르트는 단독 발효라고하는 유산균 1 ~ 2 종류 만의 작용으로 발효하는 반면, 케피어는 공생 발효라고하는 여러 유산균과 효모에 의해 발효합니다. 이 때문에 케피어는 젖산 발효와 효모에 의해 행해지는 알코올 발효의 2가지 발효에 의해 만들어지는 발효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는 유산균 1 ~ 2 종에 대해 전통적인 케피어유산균이 약 30 종류, 효모가 약 25 종류와 많은 균에 의해 만들어지고있는 것입니다.


- 케피어의 특성과 포함된 영양소 

 케피어는 일반 요구르트와는 달리 매우 끈적 끈적한 성질을 가집니다. 이것은 케피어에 포함된 미생물에 의해 만들어지는 물질에 의한 것입니다. 이 끈적함은 유산균 중 점성 다당류 케휘란 때문입니다. 케휘란은 각종 당질 분해 효소와 곰팡이 등 각종 미생물로부터 분해되기 어렵고, 또한 물에 녹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유산균의  미생물이 잘 번식할 수 있도록합니다. 그 과정에서 케휘란가 만들어져 케피어의 근원이되는 케피어 그레인이 점점 커져갑니다. 케휘란에는 혈압 상승을 억제하거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 면역력 향상, 혈당 저하, 간 기능 향상 등 다양한 기능이 기대되는 성분입니다.

 동맥 경화는 콜레스테롤 이나 중성 지방이 쌓이게하여 혈관이 딱딱하게 탄력과 유연성을 잃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을 일으키는 원인이되어 버립니다. 케피어유산균은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


 이외 케피어는 유산균 이외에도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에너지를 만들어내는데 필요한 비타민 B군과 눈에 좋은 비타민 A, 또한 젖산과 칼슘이 결합되어 흡수력이 높은 젖산 칼슘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케피어는 장내 환경을 정돈 할 뿐만 아니라 미용과 건강에도 좋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