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클로렐라 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10. 24. 09:00















금번에는 클로렐라 부작용과 성분 및 효과는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봤어요. 클로렐라는 엽록소를 많이 함유하고, 녹조류의 일종입니다. 그 세포는 인간의 세포 분열의 2배이며 경이적인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당뇨병이나 동맥 경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풍부한 영양소와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한 영양 보조 식품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세포의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하고 질병 예방 및 치료 효과를 높여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해 준다 "알칼리성 식품의 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점도 있지만 특정 성분에대해 클로렐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에 대해 소개합니다.


- 클로렐라 연구에 대해서...

 노벨 생리학 · 의학상을 수상한 독일의 O.H.워르브르크 박사가 광합성 연구에 클로렐라를 다룬 것을 계기로 제 2 차 세계 대전 후 미국에서도 본격적인 연구가 시작되고 미국 항공 우주국 (NASA)에서 우주 식품으로의 이용을 검토 한 적도있어 눈길을 끈적이 있습니다. 또한 식량 부족을 배경으로 클로렐라를 대량 배양하여 음식에 사용하는 연구가 많은 나라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 필수 영양소를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

 클로렐라는 단백질이 약 60%정도 포함되어 있으며 식물 단백질은 특별 필수 아미노산은 물론, 비 필수 아미노산, 엽록소, 미네랄, 비타민, 식이 섬유 등 많은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미노산 조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9종류의 필수 아미노산을 균형있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클로렐라에 포함된 성분 및 효과

 클로렐라는 인간의 생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체에 해로운되는 활성 산소에 대항 할 수있는 항산화 작용도 우수합니다. 이 외 항산화 성분으로 비타민과 카로틴 외에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루테인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루테인은 적혈구 막의 인지질의 과산화를 억제하고 뇌의 물질 교환이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치매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조류인 클로렐라가 가지고있는 풍부한 엽록소도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일반 녹황색 채소 의 10배 이상 함량이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의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섭취시 주의 사항은 뭘까? 클로렐라 부작용은?

 식품에 대한 문제는 없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의 경우는 드물게 설사와 복부 불쾌감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식후 바로 마시는 마시는 양을 줄이면 개선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로렐라는 고단백에 계란과 생선 알레르기뿐만 아니라 단백질 알레르기에 의한 습진이나 가려움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클로렐라는 비타민 K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액 항응고제로 사용되는 와파린의 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K는 지혈시키기 위한 응고인자 형성에 관계하는데 길항제인 비타민K가 많으면 상호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만일 와파린을 복용하는 사람이 클로렐라를 섭취 할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도록하십시오. 여기까지 클로렐라 부작용과 섭취시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봤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