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비타민c 음식 어떤게 있을까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8. 25. 03:00















 생명을 뜻하는 Vita와 Amine이라는 말이 결합되어 비타민이라고 합니다. 즉 생명에 필요한 물질입니다. 비타민은 항시 보충을 해야하는데요. 비타민c 음식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화학적 이름은 아스코르브산, 없으면 괴혈병이나 체중이 줄어드는등의 영향을 주고 많으면 설사나 복통,결석이 나타나납니다. 그렇지만 비타민C가 많아서 복통이 일어나는 경우는 적다고 봅니다. 인간의 신체는 의외로 첨단컴퓨터와 같기 때문이죠. 이뇨작용으로 대부분 배출이 되는데 주의점이라면 과다하면 결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적당량 섭취하는게 좋을듯 싶네요.

 흔히 비타민하면 특수한 화합물로 생각하는분들이 드문드문있는데 그건아니며 일반적인 화합물인데 사람에게 유독 필요한 화합물이라 이 물질을 처음 발견한사람이 비타민이라 칭하여 그렇게 부르는거랍니다. 또한 인간에게만 해당되죠. 동물은 체내 합성을 하거나해서 호르몬으로 많이 봅니다. 



 비타민c 음식 어떤게 있을까?


 최근에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에 걸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감기 걸리면 몸을 따뜻하게 해야하지요. 사실 비타민C가 감기를 낳게 해주는건 아니랍니다. 어디까지나 감기예방이지요. 그래서 부모님들은 겨울이 오기전 감기예방을 위해 유자차나 밀감을 사오시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음식에는 비타민C만 있는게 아니라서 몸에 이로운 다른성분들이 많고 몸을 따뜻하게 하므로 면역력도 높여주고 감기도 낳게하리라 봅니다. 비타민C 음식 여러가지 있지만 그중 몇가지 적어봅니다.


▶유자

  겨울되면 유자는 매장에서 불티나게 팔리는 식물입니다. 유자에는 특히 비타민C가 다량있기 때문인데요. 그 유자를 이용한 음식에는 유자드레싱이나,유자 요구르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로 먹는건 차로 마시는거라 봅니다. 



▶피망

  피망은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비타민A의 전구체]가 있어서 시력도 좋아지고 면역력을 높이며 감기에도 좋은 일석이조의 피망 효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피망은 약간 매운맛과 식감, 색감때문에 피자나 샐러드의 토핑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브로콜리

  흠..흔히 중국집 볶음밥 시키면 양상추샐러드 옆에 놓인 식물이죠? 하하~ 필자는 어렸을때 그냥 장식품인줄 알고 안먹었는데, 대학생이 되고 나서 보니 브로콜리가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은걸 알았지요. 아삭아삭한식감을 가진 브로콜리는 비타민C가 있고 Sulforaphane과indolel이라는 화합물들은 여성호르몬 대사작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여성 건강식으로 좋죠. 흔히 브로콜리는 약간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거나 푹고와서 죽처럼 먹기도합니다.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최근에는 캠핑붐이 일면서, 구이용으로 많이 찾으시는데요. 이런 파인애플의 신맛은 비타민C가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파인애플도 주 메인요리보다는 굽거나 샐러드,요구르트,스무디 같은 용도로 사용합니다.  


  ▶케일


 음..케일은 슈퍼푸드로 선정되었을 정도로 영양소 함량이 높은데요. 그중에 비타민C도 많이 100g당 함유량이 많습니다. 녹즙이나 쌈채소로 먹어도 맛이 있기 때문에 비타민c 음식으로 먹어도 괜찮을 듯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