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팁 TIP

손톱 자라는 속도 몇가지설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8. 27. 02:01















 사람들은 흔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모르는게 참 많습니다. 가령 발톱보다 손톱이 빨리 자란다는 점 같은 예를 들 수 있지요. 손톱 자라는 속도는 발톱보다는 빠르지만 전체적으로는 생각보다 많이 느립니다. 머… 손톱을 깍고나서, 몇 주 후 손톱이 간지럽다고 생각할때 쯤 손톱이 많이 자란걸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은 개인차가 있지만 한달에 약 3mm ~3.5mm씩 자라는데요. 손을 많이 사용하면 더 빨리 자란다고 합니다. 이는 두뇌운동을 많이 하면 두뇌 발달이 되는 것처럼 손도 많이 쓰면 손톱자라는게 활발하게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머...어디까지나 이렇다는 설이기 때문에 정확하진 않고 평균적으로 손톱이 3~3.5mm정도 자란다는 얘기입니다.

 흥미로운 얘기는 손톱이 없다고 가정하면 손톱이 완벽하게 자라는데 5개월, 발톱이 완벽하게 자라는데 10개월정도가 소요된다는 겁니다. 어디까지나 그렇단 얘기고 사람마다 또는 손톱 발톱의 상태에 따라 자랄수도 안자랄 수도 있기 때문에 잘 자란다는 전제하에 그렇단 얘기가 됩니다.

 이런 손톱 자라는 속도에 대한 여러가지 설이 있습니다. 하나는 위에서 얘기했듯이 손이 활발하게 움직이면 그많큼 손톱 성장 속도에 영향을 준다는 얘기입니다. 또 다른 얘기는 손톱이 햇빛을 받아 손톱 자라는 속도가 빨라진다는 얘기인데, 머...광합성을 하는 것도 아니고 :D 햇빛을 받아서 자란다는건 틀린 얘기 같군요.


 마지막 얘기는 맨위의 첫번째 얘기와 유사한데요. 옛날부터 손을 사용하는 빈도수가 많고, 손을 사용하면서 생기는 상처 빈도수가 발톱보다 높기 때문에 성장속도가 빨라졌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어느것이 정답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발톱보다 손톱이 빠른건 사실이고, 손톱 자라는 속도보다는 본인의 손에 관심을 가지고 예쁘게 가꾸는 마음가짐이 있으면 괜찮겠구나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