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비파나무효능 아미그달린을 주의해라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8. 12. 13:21















 장미과의 넓은잎나무인 비파나무입니다.열매,잎의 생김새가 비파와 닮았다고 해서  비파나무라고 붙여졌는데요. 이 비파나무는 비타민이, 식이섬유 칼륨, 망간이 많은데요. 비파나무효능으로는 동의보감에는 만성기관지염 거담 등의 치료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본초강목에는 갈증해소, 진정효과를 보기위해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노화방지 및 과다 축적된 나트륨 배출과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비파나무는 원산지는 중국이며 열매는 노란색을 띄며 과일입니다. 상업적으로 재배해서 와인을 만들거나 설탕에 절여 잼,젤리를 만드는데도 사용됩니다. 보통 열매만 사용하시는줄 아는데 잎도 사용합니다. 잎은 약재로 사용하며 상처가 난 환부에 진정을 하는 효과가 있어 사용됩니다. 


a. 비파나무 성분은 무엇일까?


 먼저 열매를 봅시다. 비파열매에는 탄닌과 카테킨 등이 있으며 잎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비파나무 성분을 보면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3, 비타민C, 칼슘,철,마그네슘,망간,인 등이 있습니다. 주로 혈당을 보충해주거나 신진대사 및 항산화 작용이 많은 성분이 있군요.


 b. 비파나무효능은 무엇일까?

  열매성분중에 보면 탄닌이 있는데 탄닌은 항산화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노화방지가 있겠네요. 카테킨은 녹차에 있는 성분인데 떫은맛을 내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지방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몸속에 흡수되는 것을 막습니다. 카테킨은 지방의 배출촉진 및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추는 비파나무효능을 가집니다. 


 잎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주로 살구, 복숭아, 아몬드에 있는 성분입니다.(소량) 이 성분은 아주 옛날에는 암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서 사용되었다가 과다복용시 위험독성을 가져서 미국 FDA는 1977년에 금지된 성분이기도 합니다. 


 그 외 비파나무효능을 보면 칼슘은 뼈,골격에 좋으며 마그네슘이 많은데 마그네슘은 혈관에 불필요한 물질을 배출해주는 효능을 가집니다. 그래서 콜레스트롤을 낮추거나 혈압을 조절해주는 효과를 가진다고 볼수 있네요. 그 외 잎은 진정효과가 있지만 독성이 있으며, 열매의 비타민C는 감기예방 및 신진대사에 좋습니다. 


c. 비파나무 부작용은?


 주의할점은 위에서 얘기한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성분은 FDA에서 독성때문에 금지되었으며, 잠재적인 위험이 있다고 금지되기도 했습니다. 이 아미그달린에 대한 관련 사이트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관련링크] http://www.nifds.go.kr/toxinfo/SearchUtil_getDetailChemTcd.action?hddnToxicCode=T1000000041


 금지이유는 시안화물 중독을 일으킬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1977년 이전에는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는데 요즘들어서는 임상실험을 했는데 별다른 효능이 없다고 결론을 짓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이 성분은 잎에 있는데 많으면 위험한거기 때문에 잎에 약한 독성이 있다고 아시면 됩니다. 어떤사람들은 비파나무의 잎이 항암효과가 있다고 선전하는데 이는 거짓된정보이며, 몸에 많이 축적되면 상당히 위험하므로 열매만 적당히 드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