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연근차 효능 및 만들기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8. 14. 13:21















여러 요리나 반찬으로 많이 사용되는 식물입니다. 이 연근에는 미네랄과 여러 성분이 있어서 몸에도 좋은데요. 연근차 효능으로는 노화방지 및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근은 흔히 보이지만 수확하는 과정은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진흙속에 있기 때문에 연근을 잘 못잡으면 상처가 나서 판매를 못하며, 산삼 캐듯이 조심조심 캐내야해서 수확하는데 약간 까다로운 연근이지요. 그래서 보통 연근 캐시는분들은 숙련된 사람들이 많이 캡니다. 초보자가 캐진 않지요. 뒤에서 박스나 물건 들고 오시는 분들은 기술 배우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연근은 색이 백색이며 연탄같이 구멍이 나있는게 특징입니다. 또한 아삭한 식감이 있기 때문에 국내외의 나라에서도 요리 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냥 먹으면 약간 떫은 맛이 있기 때문에 익히거나 쩌서 물렁하게 만들면 단맛이 강해집니다. 이걸 말려서 따뜻한 물에 담그면 연근차가 되는거지요. 연근차 효능과 성분은 생 연근을 먹는거와 거의 비슷합니다. 말리거나 찌거나의 방식의 차이이기 때문에 그렇지요.


a. 연근 성분은 무엇인가?


  연근은 탄닌, 아미노산, 철분, 비타민C, 미네랄, 카테킨등의 연근 성분이 있습니다. 주로 혈쪽에 작용되는 연근 성분이 많으며 보완해주는 성분도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기의 아이들한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b. 연근차 효능은 무엇인가?

 말려서 연근차로 드셔도 연근차 효능은 동일합니다. 일단 연근 성분을 기준으로 보면 탄닌성분이 있는데 탄닌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노화방지가 있겠네요. 또한 탄닌은 상처를 빨리 낫게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상처가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이죠. 


 또한 철분이 많이 있어서 여성분들과 빈혈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혈관을 좋게 하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하며, 수족냉증이나 저체온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성분입니다. 그래서 연근을  '따뜻한 성질을 가지며 단맛과 떫은 맛이 있다.'라고 많이 얘기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있기 때문에 장활동을 좋게 도와줍니다.


c. 연근차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


 연근조림은 많이 해봤겠지만 연근차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는데 참고하라고 적어봅니다. 먼저 준비재료는 적당량의 연근과 따뜻한 물만 있으면 됩니다. 

* 순서

1.연근을 어슷하게 썹니다. 이때 껍질을 벗겨서 씻으면 사포닌성분이 없어지므로 수세미로 긁으시는게 좋습니다. 이미 손질된 연근이 있으시면 어슷하게 썰으시면 됩니다.

2. 연근을 보통 4-5시간 동안 말립니다. 여름에는 덥기 때문에 3시간 정도면 마르는데 그 외 계절은 4-5시간이 적당합니다. 

3. 마른 팬에 말린 연근을 약한 불에 볶습니다. 약간 익었나?할정도로 볶은다음 용기에 담아 보관합니다.

4. 차로 마실 때는 연근을 2개정도 넣고 뜨거운 물 또는 미지근한을 부어 우려서 마시면 됩니다. 1.5리터 물병에 담아서 사용한다면 1주일안에 드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