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신선초 효능 이명 명일엽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8. 16. 13:22















 '하늘이 준 유용한 식물'이라 칭하여 불려지는 신선초 인데요. 정확한 명칭은 명일엽이라고 하는데요. 신선초 효능으로는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학산화작용으로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필자는 농촌 비닐하우스에서 이 약초를 보게됐는데요. 겉보기에는 잡초처럼 보이는 식물이 약재로 쓰이다니 약간 놀랍기도 하네요.;;


a. 신선초란 무엇일까?

 신선초는 미나리과에 속하며, 산형과의 한두해살이풀입니다. 이게 신선초, 명일엽, 신립초, 함초 등 여러이름으로 불립니다. 모양은 긴줄기에 양쪽으로 끝은뾰족하고 뒤쪽은 둥근 잎이 나있습니다.


b. 성분은 무엇이 있을까?

 대표적인 신선초 성분은 칼콘, 게르마늄, 비타민, 카로틴, 무기질, 철 폴리페놀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외는 단백질이라던지.수분이라던지 중요하지 않은 성분이지요. 다른 식물에 비해 칼콘,철,게르마늄등 혈관에 관련된 물질이 있기 때문에 인체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c. 신선초 효능 어떤게 있을까?

 일단 성분을 기준으로, 게르마늄은 인체에 공급이 잘안되는 산소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인터페론'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게르마늄은 이 물질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인터페론'이라는 물질이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지만, 그 양을 많게 해주는게 게르마늄입니다. 참 좋은 성분이죠. 

 그 다음 신선초 효능으로 보실게 칼콘입니다. 칼콘은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항산화효과 및 혈액응고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 카로틴 비타민 무기질 철이 있는데 강장작용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작용이 있구요. 철같은 성분이 있어서 빈혈을 예방하고, 게르마늄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간의 대사기능을 좋게 해주지요. 



d. 신선초 부작용은 없나?


 보약도 많이 먹으면 독이 된다는 말이 있죠? 명일엽은 좋은 성분이 있는건 맞지만, 과다로 섭취하시다간 몸에 독이 됩니다. 그야 게르마늄이나 철은 하루 소량만 섭취하는게 몸에 이로운데 즙을 많들어버리면 대량으로 섭취하시는게 되니까요. 머..그래도 정상적인 사람들은 몸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하지만 간질환 환자인경우 조심을 해야합니다. 섭취하실때 소량만 물에 타서 음용하시는게 간단하고 몸에 이롭게 먹는방법인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