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천도복숭아 넥타린 특징과 보관법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8. 9. 13:20















원래 이름은 넥타린입니다. 영명으로 Nectarine, 이명[또는 별명]이 천도복숭아입니다. 이런 천도복숭아 효능은 동맥경화 예방 및 피로회복 등에 좋은데요. 수확은 여름철에 하며 장미과의 열매입니다. 이런 천도복숭아 한문명으로 승도[僧桃]라 하는데 승려[僧廬]의 중 승[僧]자와 복숭아나무 도[桃]를 붙여서 승도라 부르지요.

 넥타린, 천도복숭아, 승도 등 단어는 다르지만 가리키는 열매는 동일한 그런 열매입니다. 사실 천도복숭아는 교배종이기 때문에 '내가 원조다', '아니야 내가 원조다'라고 하는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역사로 보면 넥타린을 기록한 문헌은 기원전 7세기경 중앙아시아의 토루키스탄 지방이 유력하며 그 후 중국을 기준으로 세계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필자생각엔 실크로드 교역로를 타고 천도복숭아가 전해졌겠지요. 뿌리는 복숭아이지만 털이 없고 비교적 단단하고 윤기가 있으며 신맛이 강한 그런 열매이지요. 천도복숭아는 황육종, 백육종 두 종류로 나뉩니다.



a. 천도복숭아 성분은 무엇일까?

 넥타린[또는 천도복숭아]은 베타카로틴, 칼륨, 비타민E,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류, 폴리페놀, 식이섬유가 있는데요. 황육종은 베타카로틴이 백육종보다 많으며, 백육종은 황육종보다 플라보노이드류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황육종이냐 백육종이냐에 따라서 약간 차이가 납니다. 


b. 넥타린- 천도복숭아 효능은?

 넥타린  효능을 보면 일단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 노화방지가 있고, 비타민A의 전구체이기 때문에 눈의 피로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칼륨은 혈압상승을 억제시키므로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폴리페놀류는 항산화 작용이 많은데요. 주로 식물의 광합성 돕거나 활동하는 색소성분이기 때문이죠. 이게 인체내부에 들어가면 활성산소를 많이 소거해주기 때문에 노화진행속도를 늦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이섬유는 장활동을 좋게 해줍니다. 


c. 천도복숭아 보관법 및 선별법

 선별은 둥글고 모양이 고른 것이 좋으며 과피가 엷고 상처가 없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할 때는 일광이나 바람이 부는 곳은 피하는게 좋고[선도나 향이 떨어짐] 냉장보관하는게 좋습니다. 열매는 3-4일 지나버리면 금방 물렁해지거나 상하므로 바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