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프 스타일

치아착색 원인과 예방법

지혜로운 서고(書庫) 2018. 4. 26. 17:29















 치아가 착색되는건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노화에 의해서 아니면 성분으로 인한 치아착색 등이 한 예입니다. 흡연을 하거나 커피또는 탄산음료를 마시면 착색이 생깁니다.


 그래서 먹고나서는 입안을 헹궈주는게 좋으며 피로인산염이 함유된 치약을 착색을 예방하기 때문에 음식을 먹고나서는 양치를 하는습관이 중요합니다. 


-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a. 음식물에 의한 착색 더러움

 치아 표면은 에나멜질로 덮여 있고 법랑질 안쪽에 있는 상아질의 색에 따른 치아 색깔은 원래 어느 정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치아착색의 원인의 대부분이 표면의 에나멜질이 평소 말하는 음식물 등으로 누런끼를 만듭니다. 음식물의 색소가 에나멜질의 표면의 막과 결합하여 착색이되어 얼룩을 지게 만들고 치아에 부착하여 축척됩니다.

 이에 착색을 일으키기 쉬운 음식물은 커피, 홍차, 우롱 차 등에 포함되는 탄닌이나 카테킨의 영향, 레드 와인 포도 주스, 초콜릿 등에 포함되는 폴리페놀에 음식 등이 있습니다. 그외 카레, 케첩, 소스, 간장, 콜라, 코코아 등 색이 진한 음식물과 합성 착색료 등을 사용한 식품, 담배 등이 원인이 되어 치아에 착색을 일으킵니다. 매일 조금씩 축적함으로써 치아 표면에 보이게 됩니다.

b. 노화에 의한 색의 변화


 노화됨에 따라 치아의 안쪽에있는 상아질은 색이 짙어집니다. 가령 칫솔질이 세게 하는 습관을 가진사람은 표면의 에나멜질이 얇아지고 안쪽의 상아질의 색이 비쳐보이면서 치아가 노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 치아 착색의 대처법

a. 착색 오염 물질을 제거


 치아 착색을 일으키기 쉬운 음식물이나 담배 등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지만 완전히 피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섭취 후 제대로 치약 등 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후 양치질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양치질이나 입을 충분히 씻어내는 것만으로도 치아착색 예방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의식합시다.

b. 타액의 분비를 촉진


 타액은 식사 후에 산성으로 기울어져있는 입안을 중성으로 복원하고 치아의 미네랄이 녹아 에나멜이 깎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평소 침 분비를 왕성하게해 두는 것으로 다시 석회화가 촉진되기 때문에, 껌을 씹거나 혀를 움직여 타액 분비를 촉진시켜 봅시다. 또한 식사는 잘 씹어 먹고, 타액 분비를 촉진시켜 치아의 재 석회화를 촉진합시다. 매실이나 감귤류의 과일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타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