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언론"과 "미디어"라는 말은 들겠지만 이 두개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느냐는시면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이 기사는 "언론 미디어차이를 해설합니다.
- 목차 -
언론이란 무엇인가?
언론은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줄인 것으로 "대중 전달","대량 전달"을 의미합니다. "대중 전달"란 주로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등의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불특정 다수의 사람을 향하고 대량의 정보 전달을 의미합니다. 즉, 본래는 "언론"이라고 말했을 때는 신문이나 텔레비전 등의 매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정보가 전달된다는 사실만을 대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취업 활동에 있고 방송국과 신문사를 지망하고 있는 학생이 지망 업계를 물었을 때에 "언론"라고 답할 것은 엄밀히 말하면 틀린 것입니다 "언론을 하고 싶으니까 신문이나 방송에 입사하고자 하는 ", "신문, 텔레비전이라는 매체를 사용하고 언론을 하고 싶다", 또는 간단하게 "신문사나 방송국" 등이라고 대답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언론"이 신문이나 텔레비전이라는 매체(=미디어)을 가리키고 사용되는 경우도 많은 상황입니다.
미디어란??
미디어(media)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이며 "매체"를 말합니다. 그 대표적 사례가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입니다. 그 미디어 중에서 매스 커뮤티케이션=대중 전달 역할을 하는 수단이 "매스 미디어"입니다. 원래는 매스 미디어의 묶음 중에는 인터넷은 들어가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원래 인터넷은 특정 정보에 흥미가 있고, 그 정보를 요구하고 검색하는 사람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은 뉴스 사이트나 SNS등의 등장으로 불특정 다수용 매체의 일면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매스 미디어에 인터넷을 포함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리해봅시다
이상 이 글에서는 "언론"과 "미디어"의 차이에 대해서 해설했습니다. 언론은 미디어를 사용하고 불특정 대중을 향해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며, 미디어는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와 같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인 매체입니다. 거기에 최근에는 인터넷도 포함하는 추세입니다. 이런 차이가 있지만 현재는 엄밀히 구별되지 않고 사용되어, "언론"라는 말로 미디어(언론)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은 이 두 말의 차이를 설명하면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이 언론 미디어 차이점은 간단히 보면 "전달"이나 "수단"입니다. 언론은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약어로,"대중 전달"이라는 의미를 가리킵니다. 미디어("media")는 정보 전달 수단, 즉, "매체"을 의미합니다.